시사 역사

밀레니얼 세대의 파이어 운동이란 무엇일까요?

mood.er 2020. 1. 6. 18:39
반응형


이전글

[시사 역사] - 밀레니얼 세대는 우리의 현재이며, 미래이다! - ②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경제적 자유인'을 꿈꾸며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각자의 일터에서 땀흘리며 보내고 있습니다. 


무엇인가에 구애받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을 '경제적 자유인'이라고 일컫는데, 그렇다면, '경제적 자유'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Economic freedom (경제적 자유)이란 경제 생활에서 각 개인이 스스로가 원하는 바를 그의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충분한 자금을 비축하여 더 이상 직장에서 돈 버는 것에 얽매이지 않고도 자신의 진정으로  원하며,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것, 즉, 먹고 살기 위한 경제 활동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적이 있는데, 기억나시죠?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라고 하는데, 그들은 자신들의 부모 세대와 전혀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기업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잡으면 살고, 놓치면 죽는다." 라고 할 만큼 그들의 물건을 팔아줄 강력한 소비자로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들만의 삶의 방식을 추구함으로써 전례 없던 새로운 트랜드를 창조해내고 있는 세대입니다.


이런 밀레니얼 세대를 일컫는 말들 중에서  몇 가지를 예로 든다면,  '꼰대 포비아', '욜로족 ', 'WE코노미', '선사 시대', '파이어 운동', '화초 세대' 와 같은 표현을 통해 각각의 개성과 특징이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들 세대는 예전처럼 '소유하다'는 것보다 '경험한다'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소비자의 중점을

소유가 아닌 경험으로 변화시킨 최초의 세대로서, 불확실한 내일보다 확실하게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현재, 지금 이 순간을 위해  투자하고 소비하는 경향이 매우 강한 편입니다.



이들의 어두운 이면에는 경쟁이 극도로 치열해진 사회에서 점점 자기 중심적인 성향과 함께 심한 경우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관태기(인간관계에 대한 권태기)를 느끼며, 무기력한 생활을 반복하게 됨으로써, 급기야 '3포 세대'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이면에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모두 공존하고  있으며, 이들 세대를 보다 더 깊이 이해하며, 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요즘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목하고 있는 '파이어 운동'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매우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YOLO(You Only Live Once)족과 반대인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은 현재의 소비를 최소화하고, 대신 열심히 자금을 모아서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하는 것이 바로 '파이어 운동'입니다.



그러한 삶을 목표로 하게 된 동기는 '65세 이후 은퇴하여 남은 여생을 즐기기에 이미 너무 나이가 들고, 평생을 일한 뒤 노년,  노후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보다 젊었을 떄 은퇴하여, 패기와 열정이 넘치는 젊은 나이에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현재 미국의 뉴욕에 사는 밀레니얼 세대 중에는 매주 70시간 이상을 열심히 일하고, 소비를 가의 하지 않고, 근검 절약하며 돈을 모아서 30대 후반 혹은 40대 초반에는 은퇴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기 은퇴 후 일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닌,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진 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서 실행 하며, 그것으로 인생의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무척 인상적이었고, 꽤 멋진 삶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욜로족, 파이어족 중에 어떠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맞고, 틀리다. 혹은 좋다, 나쁘다' 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다만, 보다 더 가치 있고, 보람있는 삶을 가꾸어야 한다는 사실은 밀레니얼 세대뿐만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 고민하고 추구해야하는 것임에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 순간 어떤 것에 자신의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한 중점을 두고 계신가요?


그것이 욜로, 혹은 파이어 운동, 아니면 그 밖에 어떤 것이든 간에  스스로 행복한 삶을 가꾸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과 깊은 고민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돈과 자유,  사랑 혹은 명예,  의리 혹은 배신,  굳은 신념 혹은 변절,  관용 혹은 무관심, 이기 혹은 이타, 그리고, 이러한 가치와 목표의 이면에는 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인지, 아니면, 타의에 의해 아무런 목적 없이 이끌려 가는 것인지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땀을 진정으로 가치있는 일을 위해 투자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가꿀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