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소중한 인연, 운명적인 만남 - 시그니피컨트 어더스(Significant Others)

mood.er 2019. 7. 31. 13:47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만나고, 그들과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오늘 이 시간에는 태어나면서부터 지금까지 인연을 쌓아온 우리의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말하기를 살면서 어떤 사람을 만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까지 좌우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이들은 그들이 만난 부모의 성향에 따라 어린 시절 자신의 인격과 삶을 대하는 관점과  태도, 성품과 성격까지 결정짓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훌륭한 선생님을, 학창 시절 좋은 영향을 주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 사회에 진출해서는 뜻이 맞는 동료들을,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는 평생을 함께할 운명적인 배우자를, 그리고 사업 파트너로서 훌륭한 동업자를 만나는 것, 더 넓게 바라보면, 내가 태어난 소속 국가와 그 국가의 지도자가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우리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테네시 윌리엄즈


나의 삶의 주체는 분명히 자신임에도 불구하고, 삶을 구성하고 변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주는 주변 사람들과의 인연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인생의 일부는 우리가 스스로 만들고, 나머지 일부는 우리가 선택한 친구들이 만든다." 


무척 짧은 글이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함축적인 내용과 의미는 마음 깊은곳에서부터 공감을 이끌어 내는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잠시 심리학자 조지 하버드 미드(George H.Mead)의 말을 빌리자면, 인간의 자아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Significant Others' 즉, 의미있는 타인(시그니피컨트 어더스)이라고 했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관계하고 있는 주변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미있는 타인)과 만나서 행해지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자아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맺고 살아가는 수많은 관계들은 내가 원한다고 해서, 혹은 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더 가치 있는 삶을 위해서는 우리가 맺게 되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뜻대로 되지 않는 인연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방법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일까요? 


우리 삶에서 만나게 되는 인연은 스스로 바꿀 수 없지만, 긍정적인 관계로 가꾸어가는 것은 우리의 힘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호감 가는 이미지를 만들기, 좋은 인상 만들기, 첫인상의 중요성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지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은 첫만남이 시작된지 3초~12초 사이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빠른 시간안에 첫인상이 결정된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저명한 학자인 알버트 메라비안 교수는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서로 어떻게 인지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타인과 만남에서 첫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첫 번째는 시각적인 요소가 55%의 영향을 주었고, 두 번째로는 청각적인 요소가  35%, 마지막으로 말하는 내용이 7%로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시각적인 요소란 그 사람의 용모와 복장,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상태, 걸음걸이, 자세, 태도, 제스처, 표정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청각적인 요소는 그 사람의 목소리, 말투와 어조, 말하는 속도와 발음, 목소리의 크기, 발성 상태 등을 말하고  있으며 내용은 타인이 무슨 말을 하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의미 있는 누군가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중요한 많은 요인 중에서 시각적인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의미 있는 타인과 소중한 인연을 만들고 가꾸어가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과 신경쓰고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한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침 출근길과 저녁 퇴근길, 지하철 혹은 버스안에서, 운전하는 동안, 직장에서 근무하는 시간, 식당에 가서 식사를 할 때, 친구들와 함께 하는 시간,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순간,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안, 쇼핑을 하는 동안, 소개팅 자리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


추천 포스트

[독서] - 파랑새 증후군

[독서] - 나는 삶다운 삶을 살고 싶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월든>중에서

[독서] - 여러분은 지금 청춘인가요? - 인생이란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

[독서] - 평등한 인생을 원하시나요?

[독서] - 부끄러움과 거짓말 - 레나 마리아


그들과 소중한 인연을 위해 무엇을 해왔고, 앞으로 어떤 것을 준비하시겠습니까? 좋은 친구와 인연을 만들고 싶다면, 자신부터 좋은 사람이 되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함께  동행하게 될 소중한 인연과의 긍정적인 만남을 위하여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에게 어떤 배려와 공감을 해주며 즐겁게 소통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워 하나씩 실천해보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


법정 스님


마지막으로 법정 스님의 '귀한 인연이기를'이라는 시를 소개하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심 어린 맘을 주었다고 해서

작은 정을 주었다고 해서

그의 거짓 없는 맘을 받았다고 해서

그의 깊은 정을 받았다고 해서

내 모든 것을 걸어버리는 

깊은 사랑의 수렁에 빠지지 않기를


한동안 이유 없이 연락이 없다고 해서

내가 그를 아끼는 만큼

내가 그를 그리워하는 만큼

그가 내게 사랑의 관심을 안 준다고 해서

쉽게 잊어버리는

쉽게 포기하는

그런 가볍게 여기는 인연이 아니기를


이 세상을 살아가다 힘든 일 있어 

위안을 받고 싶은  그 누군가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살아가다 기쁜 일 있어 

자랑하고 싶은 그 누군가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다하는 날까지

내게 가장 소중한 친구

내게 가장 미더운 친구

내게 가장 따뜻한 친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다하는 날까지

서로에게 위안을 주는

서로에게 행복을 주는

서로에게 기쁨을 주는

따뜻함으로 기억되는 이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지금의 당신과 나의 인연이


                                   -법정 스님-







반응형